치주과학회, 제1회 NCD Conference서 정책대안 모색

대한치주과학회(회장 조기영)가 제1회 NCD Conference를 ‘공공의료를 위한 발걸음 : 치주질환과 만성비감염성질환(NCD)’를 주제로 지난 23일 서울치대병원서 개최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최근 치주질환과 만성비전염성질환(Non-communicable Disease, NCD)과의 연관성이 속속 학계에 보고되며 전 세계적인 관심을 모으고 있는 추세서 이를 공공의료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정책적인 대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조기영 회장은 “이미 아주 오래 전부터 치주질환과 전신질환과의 상호관계에 대한 논문들이 많이 발표되고 있고, 특히 우리나라와 같은 고령사회선 치주질환을 잘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이 국민 전신건강증진에 크게 도움이 된다는 것 또한 치주학회선 주지된 사실”이라며 “학회 차원서 이를 알리고자 잇몸의 날을 제정하고 대국민 홍보를 펼쳐왔다”고 설명했다.

또 “세계 각국서 만성비전염성질환에 주목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국가사업으로 정책을 입안해오고 있다”며 “학회는 대국민홍보뿐만 아니라 치주질환 예방과 치료가 실제 국민건강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도 노력을 기울여오고 있고, 이번 컨퍼런스 또한 그 일환으로 준비됐다”고 취지를 밝혔다.

컨퍼런스의 첫 연자로는 구영 교수(서울대치전원 치주과)가 연단에 올랐다. 구 교수는 ‘치주질환과 전신질환’을 주제로, 통계를 통해 치은염 등 치주질환이 세계적으로, 또 국내에서도 가장 유병율이 높은 비전염성 질환임을 주지시키고 치주질환이 전신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메커니즘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

구 교수는 “치주질환은 심각한 사회경제적 영향을 미치는 주요 글로벌구강상병으로 UN, WHO 등 세계기구와 FDI, IADR 등 치과계 주요단체들이 주목하고 있는 질환”이라며 “치주질환이 발병하면 Dentogingival juncton의 치태와 세균이 혈류를 타고 전신으로 순환되어 골다공증, 심장병, 심혈관계 질환, 조산, 저체중아 출산 등의 전신질환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그 위험성이 크다”고 짚었다.

이어 조비룡 교수(서울의대 가정의학과)가 ‘일차의료에서의 NCD 관리’를 주제로 연단을 이어받았다. 조 교수는 NCD 관리에 대한 해외 트렌드를 소개하고, 일차의료에서의 NCD 관리의 핵심요소로 △NCD 관리를 위한 새로운 Payment system 개발 △국가적인 차원의 임상예방서비스 고민 △행동경제학 모델을 활용한 순응도 증가 △건강불평등 해소 등을 제언했다.

아울러 이번 컨퍼런스선 질병관리본부 김영택 과장이 연자로 참석해, 정부 차원에서도 NCD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김 과장은 ‘국가 만성질환 관리현황 및 이슈’를 주제로, 현재 감염병과 비감염성만설질환에 대해 관리하고 있는 현황을 소개하고 비감염성질환의 진료비(국내 진료비 38조원, 전체 진료비의 80%)와 사망률(사망원인 상위 10개 중 7개, 전체 사망의 81% 차지)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짚었다. 또 성공적인 질병관리를 위해 의료계와 보건의료정책간의 역할분담과 균형을 강조했다.

마지막 연자로 나선 민경만 공보이사(치주과학회)는 ‘대한치주과학회의 대국민 홍보 현황’을 주제로 치주과학회가 ‘치주병’과 관련해 펼치고 있는 대국민 홍보사업의 현황을 소개하며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