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원의가 진짜 궁금해 하는 이야기

‘2017 샤인학술대회’가 내달 11일과 12일 양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올해로 11번째 개최되는 샤인학술대회는 지금껏 그래왔듯 개원의들이 진짜 궁금해 할만한 내용들로 꾸며진다.

성무경 원장(목동부부치과)을 위원장으로 한 11명의 샤인학술위원회는 탄탄한 학술대회를 만들기 위해 오랫동안 심혈을 기울여 왔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는 토요일에는 치과의사들을 위한 세션 1, 2와 스탭을 위한 세션 4가 진행되고, 일요일에는 치과의사를 위한 세션 1, 2, 3이 진행되어 선택의 폭을 넓혔다.

토요일 첫 번째 세션은 ‘Post & core! 당신의 선택은?’을 주제로 김선영 교수(경희치대 보존과)와 김선재 교수(강남세브란스치과병원 보철과)가 각각 강의에 나선다.

세션 2에서는 곽영준 원장(연세자연치과)이 ‘동영상으로 보는 근관치료 전 과정’을 주제로 자신의 증례를 동영상으로 보여줄 예정이다.

이상구 원장(서울웰치과)은 ‘TMDs splint 치료 : ABC에서 마스터까지’를 주제로 최적의 splint 치료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진료스탭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세션 4는 기공, 인상채득, 치과에서 자주 듣는 질문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룰 예정이다.

일요일에는 세션 1,2,3이 각각 진행된다.

세션 1에서 신수정 교수(강남세브란치과병원 보존과)가 ‘Cracked tooth : 골치 아프시죠?’를 주제로, 지난해 ‘샤인-덴트포토 학술상’ 수상자인 이학철 원장(서울A치과)이 치주치료에 대해 강연을 펼칠 예정이다.

권태훈 원장(세한세이프치과)은 ‘TMD/Splint 치료, 자신있게 합시다!’를 주제로 강의한다. 권 원장의 강연은 토요일 세션 2 에서 이상구 원장이 진행하는 강의와 같은 주제다. 동일한 주제로 두 연자가 어떤 강연을 펼칠지 더욱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오후에는 샤인학술대회의 핵심으로 꼽히는 통합토론이 예정되어 있다. 이번 통합토론은 ‘보험시대의 가철성 수복’을 주제로 펼쳐진다.

먼저 조리라 교수(강릉원주치대 보철과)와 박찬진 교수(강릉원주치대 보철과)가 각각 ‘알고 보면 쉬운 지대치형성과 RPD 설계’, ‘보험시대의 총의치 5 step stories’를 주제로 강의한다.

이어 성무경 원장(목동부부치과)이 Moderator로 나서 ‘통합토론 보험시대 : 2 Implants + RPD 수복’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통합토론을 준비한 샤인학술위원들은 “CD, RPD 등은 모두 쉽지 않은 치료들이지만 기초부터 꼼꼼히 진행될 강의를 기대해야 한다”면서 “특히 두 개의 보험 임플란트를 사용한 RPD의 효용성에 대한 두 연자의 풍부한 임상경험에서 나오는 강의를 통해 많은 것을 배워갈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세션 2 오전 강의는 토요일 세션 1과 동일한 강의가 진행되며, 오후에는 김항진 원장(사랑이아프니치과)이 사랑니 발치의 노하우를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김현기 원장(연세휴치과)은 ‘근관치료 성공률의 비밀’을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3층 오디토리움에서 진행되는 세션 3는 교정에 대한 내용들로 다뤄진다.

샤인학술위원 중 교정 세션을 담당한 김석훈 원장(김석훈치과)과 정현성 원장(서울퍼스트치과)은 “개원가에서 교정 치료 시에 발치를 많이 하는 편이지만 어떻게 발치해야 할지, 발치 후에는 어떻게 진료를 이어가야 할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번 강의를 통해 교정 치료 시 필요한 발치에 대해 자신감을 얻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또한 김성훈 교수(경희치대 교정과)는 ‘Premolar Extraction’을 주제로 소구치 발치에 대해, 정민호 원장(아너스치과)은 ‘Unusual Extraction’을 주제로 비대칭 발치와 같은 까다로운 발치 케이스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이밖에 김경호 교수(강남세브란치과병원 교정과)는 ‘2nd Molar Extraction’을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오후에는 ‘Retention & Relapse : The Good, The Bad, The Weird’라는 대주제 하에 교정 후 유지에 대한 강의와 토론이 마련될 예정이다.

샤인학술위원회는 “흔히 개원의로서 가질 수 있는 의문점에 대해 다루면서도 뻔하지 않은 강의가 될 수 있도록 준비했다”면서 “평소 진료하면서 나만 이렇게 생각했나 하는 부분에 대해 가감 없이 질문하고 해결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샤인학술대회에서도 ‘등록비 기부금’ 이벤트가 진행되어 샤인학술대회 등록 시 등록비 전액을 11개 치과대학 중 원하는 치과대학에 기부할 수 있다.

또한 강연장 외부에선 치과기자재 전시회 ‘DV World’가 열려 다양한 신제품과 인기제품을 만나보고 직접 체험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번 행사 등록은 덴탈세미나 홈페이지(www.dentalseminar.co.kr)에서 세션별로 온라인 등록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