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의료급여 환자가 보험임플란트를 하기 위해서 내원하셨습니다. 건강보험 환자와 같은 방법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등록하면 될까요?

A1. 아닙니다. 우리나라 사회보장제도는 사회보험, 공적부조, 사회복지서비스로 나눠지는데, 사회보험에 건강보험이, 공적부조에 의료급여가 속해 있습니다. 이에 따라 건강보험과 의료급여는 보장기관이 다릅니다. 건강보험 환자에 대한 보험 청구 비용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의료급여 환자에 대한 보험청구 비용은 시·군·구청에서 지급해주고 있습니다.
보험임플란트 등록번호 발급은 보험청구 비용을 지급해주고 있는 기관에서 하고 있기 때문에 의료급여 환자 등록은 환자의 거주지를 관할하는 시·군·구청에 하면 됩니다.

Q2. 병원에서 직접 시·군·구청에 등록해야 하나요?

A2. 아닙니다. 치과에서는 환자가 보험임플란트 자격에 해당하는지 확인 후 <의료급여 치과임플란트 대상자 등록 신청서>를 작성하고, 환자가 직접 시·군·구청에 제출하면 됩니다.
등록 후 환자는 등록 확인 문자를 받게 되고, 치과에 내원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치과에서도 수진자정보조회를 통해 등록번호가 발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고, 발급되었다면 환자를 내원할 수 있게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Q3. 차상위계층 환자도 의료급여와 같은 방법으로 등록하면 되나요?

A3. 아닙니다. 보험임플란트 시 의료급여 환자와 본인부담금은 같지만, 등록방법이 다릅니다. 차상위계층 환자는 건강보험에 속하기 때문에 보장기관인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보험청구 비용 지급을 해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차상위계층 환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등록해주면 됩니다.

 

 

 

- 대전보건대학 치위생과 졸업
- 남서울대학원 치위생학 석사학위 취득
- 현, 대한치과건강보험협회 공인강사
- 현, 스마트덴탈 아카데미 전임강사
- 현, 인천 강남치과의원 실장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