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중 정책제안서 정부에 전달 … 전문인력-시설확충 등 정책과제 마련 시급

문재인 정부의 치매 국가책임제에 대한 로드맵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정부는 치매안심진단 확충으로 조기진단과 조기대응 시스템 구축, 치매안심요양병원 설립,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를 통한 의료비 경감 등을 주요 정책으로 내놓았다. 이를 위해 보건복지부에 치매정책과도 신설하였다.

이에 발맞춰 치협도 치매 구강건강정책 TF를 통해 국회토론회를 여는 등 활발한 논의를 이어오고 있다. 먼저 치매예방에 대한 치과계 입장과 역할을 담은 정책제안서 제작에 들어갔다. 이번 정책제안서는 10월 중 마무리하여 정부 정책결정자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치협 치매 구강건강정책 TF를 이끌고 있는 김영만 위원장은 “잇몸병이나 남은 치아 숫자 등이 치매와 연관성이 있다는 것은 일반적인 상식”이라며 “정부의 치매 국가책임제 시행에 맞춰 치과 전문인력 참여와 시설 확충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치협 TF팀은 오는 18일 보건복지부가 주최하는 ‘치매극복의 날 기념 치매극복 박람회’에 참여하여 구강건강 중요성을 홍보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서는 ‘치매예방과 관리는 치과의사와 함께’, ‘건강한 구강관리가 치매와 합병증을 예방합니다!’는 슬로건 아래 치매환자 구강검진, 홍보부스 운영 등을 진행한다.

TF팀 김홍석 간사는 “치매 국가정책에 치과의 적극적 참여를 위해서는 보건복지부 치매정책과 관련 담당자와의 접촉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이와 함께 “치매안심센터와 안심요양병원 등에 구강치료가 가능한 시설과 장비, 인력을 구축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