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국장 정확한 변제금액 규명이 목적 … 반환금액 놓고 의견 엇갈려 혼란만 부추겨
현재 5억4천만원 중 2억여원 환수된 듯 … 13일 1억5천만원 입금약속은 안 지켜져 

경기도치과의사회가 오는 21일 직원 횡령사건 관련하여 수시감사에 들어간다. 이번 수시감사서는 공금횡령혐의로 구속수사를 받고 있는 J모 전 국장의 변제금액 위주로 검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 6일 본지가 단독 보도한 ‘J모 전 국장 횡령혐의 구속’ 기사 이후 변제금액을 놓고 논란이 벌어졌다. 수사당국이 밝힌 J국장의 횡령금액은 6년 간 5억4천만원에 달한다. 이중 경기지부는 4억원 정도가 이미 변제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본지 보도이후 변제금액이 크게 다르다는 제보가 잇따라 제기되었다. 지금도 변제금액에 대한 주장이 서로 달라 수시감사서 검증하기로 결정했다. 이 같은 혼란은 J국장이 개인통장으로 관리해 온 공금을 경기지부 통장에 입금한 내역을 개인변제로 볼 수 있느냐의 문제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지난 정진 집행부서 J국장이 변제한 금액은 1억원이 조금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최양근 집행부 출범 이후 현재 확인된 반환금액은 1억2천만원 정도로 파악되고 있다. J국장은 영장실질심사 직전 나눠서 일부 금액을 변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지난 13일 J국장 측에서 반환하기로 약속한 1억5천만원은 지금(15일)까지 입금되지 않았다. J국장 측은 일부금액이 준비 되었으나 당초 약속한 1억5천만원에 수천만원이 모자라 추가자금 마련 후 한꺼번에 입금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일각에선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을 내놓고 있다. 당초 약속한 금액서 일부가 부족해도 이미 준비된 금액이라도 먼저 입금하는 게 일반적인 상식이라는 지적이다.

현재로선 J국장의 횡령규모가 정확히 얼마인지 알 수 없다. 다만 수사당국은 지난 6년 간(전영찬-정진 집행부) 5억4천만원을 횡령한 것으로 파악했다. 그러나 이 금액은 향후 재판과정서 늘어날 수도 줄어들 수도 있어, 누구도 금액을 쉽게 예단하기 힘들다.

특히 그 이전 양영환 집행부까지 수사범위가 확대된다면 금액이 더 늘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미 경기지부는 지난 3월 대의원 총회서 10년간 외부 회계감사를 의뢰하기로 의결했다.

최양근 집행부는 과거 벌어진 J국장의 횡령금액에 대해선 당장은 검찰수사와 향후 진행될 재판과정을 지켜본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다만 변제금액을 놓고 의견이 갈리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만은 21일 수시감사를 통해 규명한다는 스탠스다.

한편 경기지부는 횡령액 환수를 위해 이미 J국장의 퇴직연금과 부동산(집)을 가압류 해놓은 상태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 역시 안전한 채권확보인지를 두고도 내부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J국장 퇴직연금은 퇴직금 중간정산으로 2천5백만원 정도에 불과하고, 부동산 또한 선순위 저당권이 잡혀 있어 ‘안심하기 이르다’는 주장이 흘러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사무처 직원의 횡령문제는 회원들의 소중한 회비를 농락했다는 점에서 사안이 중대하다. 따라서 당사자의 형사처벌에 앞서 횡령액의 지부로의 온전한 귀속이 더 중요하다는 인식이 강하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 변제된 정확한 금액을 먼저 검증하는 게 급선무다.

오는 21일 진행될 경기지부 수시감사 결과에 치과계 관심이 쏠리는 이유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