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치대 교정과 아시아에선 처음 수상 … 교정학계 노벨상 불릴 만큼 권위 높아

경희치대병원(병원장 황의환) 교정과 김성훈 교수팀(김수정-안효원 교수)이 교정학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2017 The Edward H.Angle Research Prize’를 수상하였다. 김성훈 교수팀의 이번 수상은 아시아서는 처음이자, 국내 치과계의 역사적인 성과로 평가받는다.

1991년 제정된 이 상은 매년 SCI저널에 게재된 논문을 심사하여 최우수 논문 1편을 수상자로 선정한다. 그동안 국내에선 14편의 논문 수상자만 배출했으나, 올해 SCI 저널 논문(2015~2016년 발표 논문 대상) 500여편을 심사하여 김성훈 교수팀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수상 논문은 2015년 Angle Orthodontist에 발표된 ‘청소년 교정환자에 적용한 치성 및 골성 상악골 확장장치 치료효과 비교연구’다. 연구논문은 세계 교정학계서 큰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상악골 확장 분야의 연구다.

김성훈 교수팀은 해당 치료법에 대한 안전성과 효과성에 대한 분석과 함께 2004년 개발한 장치로 상악골을 확장시키는 임상연구를 10년간 진행해 논문을 발표해 왔다. 연구결과 새로운 확장장치는 기존 치료보다 효과성을 높이면서 잇몸뼈와 뿌리에 영향을 주지 않는 안정성까지 확보했다.

한편 현재 해당 장치는 경희치대병원서 특허권을 보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