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템 창립 20주년 기념행사로 치러져 … 30명 스타연자 총출동하여 임상노하우 전달
교정-미백-치과약물 등 주제 다양해져 … ‘덴플 앱’ 통한 즉석 강의만족도 조사도 호평

오스템임플란트가 지난 5일 코엑스 그랜드볼룸서 ‘OSSTEM Meeting 2017 Seoul’ 심포지엄을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오스템 창립 20주년 기념을 겸해 열려 그 의미가 남달랐다. 학술대회에는 치과의사 1,800여명이 함께 하여 자리를 빛냈다.

오스템 미팅은 총 3개 세션으로 구성되어 30명의 분야별 유명연자들이 그동안 쌓아온 임상노하우를 아낌없이 공개하였다. 임플란트 강의는 더욱 세분화시켜 심층적인 내용들로 짜여졌으며, 교정과 치과 약물 분야를 신설하여 참가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켰다.

A세션서는 10개 강연이 펼쳐졌다. 주현철 원장은 바이트 채득시 고려사항과 각 상황별 채득방법을 제시하였다. 이어 박종현 원장은 보철물의 외형과 치간공극에 대한 강의로 얕은 깊이 식립이나 과도한 직경의 지대주 사용의 위험성을 주지시켰다.

고정우 원장은 ‘TS Abutment 사용 중 만나는 일들’ 주제로 강의에 나섰다. 또 허중보 교수는 구강내 스캔장비 없이 할 수 있는 디지털 수술과 보철 치료법을 소개하였다. 이어 심준성 교수는 스트레스 없는 임상, 환자 신뢰를 통한 분쟁 걱정 없는 디지털 진료실 구축에 대해 강의했다.

이수영 원장은 디지털 서지컬 가이드 리뷰와 함께 수술 전 사전 제작 가능한 커스텀 어버트먼트, 임시수복물 제작에 대해 강연을 펼쳤다. 또한 노관태 교수는 잘못 위치한 임플란트의 보철적 문제점을 짚었으며, 류재준 교수는 ‘치과와 4차 산업혁명’ 주제로 진료실서 CAD/CAM 활용에 대한 임상사례를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김세웅 원장은 자신의 17년 임상서 터득한 임플란트 보철물 제작방법을 공유하였고, 이어 김진만 원장은 ISQ 신뢰성에 대한 강의로 마무리했다.

B세션서는 김영삼 원장이 첫 연자로 나서 임플란트 절대 성공요인 ‘Simple’을 강조하였다. 김진구 원장은 성공적인 GBR을 위한 dPTFE 멤브레인 사용에 대해 강의를 이어 갔으며, 권용대 교수는 상악동 측벽 해부학이나 기하학적 요소에 따른 접근전략과 상악동 septum 처치에 대해 강의했다.

다음으론 김용진 원장이 연자로 나서 ESSET Kit를 이용한 다양한 ridge splitting 술식에 대해 강의하였다. 이어 허인식 원장은 발치와 치조제 보존술의 임상적 적응증을 소개하였다.

구기태 교수는 감염된 발치와 치료 전반에 대해 연구를 정리해 발표하였으며, 조용석 원장은 상악동골증강술서의 수압거상이 미친 강력한 영향에 대해 소개했다. 또 윤현중 교수는 오스템 TS 시스템과 멤브레인 lifter drill 사용에 대해 짚었다.

세션 B 마지막 강연은 김용덕 교수가 임플란트 가이드 수술에 사용되는 각종 시스템의 장단점을 비교했으며, 박창주 교수는 임플란트 가이드 수술 준비와 진행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하였다.

C세션에선 미백과 교정, 치과 약물처방 등 다양한 임상을 다루었다. 먼저 이정민 원장은 미백치료의 패러다임을 설파하고, 박성택 원장은 오스템 CBCT T1을 진료실서 100%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어 이인우 원장은 원가이드 시스템을 이용한 쉽고 안전한 수술노하우를 공유하였으며, 김범수 원장은 투명교정치료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고려사항을 체크했다.

또한 최정호 원장은 2D 안모사진을 이용한 3D/4D 심미진단을 다루고, 황현식 명예교수는 임플란트 식립부 골생성을 위한 MTA 적용에 대해 강의하였다. 권병인 원장은 ORP Kit를 이용한 빠르게 안전한 급속교정을, 김성훈 교수는 계측점 17개로 할 수 있는 세팔로 분석법을 강의하였다.

치과 약물 강의에선 손영휘 원장이 ‘우리치과 약 처방 어떻게 할까’ 주제로 약제들의 특성과 최적의 조합에 대해 다뤘다. 마지막으론 양승민 교수가 연자로 나서 임플란트 표면 잔존 독성물질 검사와 바이오필름 부착능력 확인의 중요성을 알렸다.

한편 이번 행사서는 덴플앱 활용으로 출결과 인기강의 체크는 물론이고 실시간 강의만족도를 평가하였다. 강의만족도 평가는 강연장서 즉각 반영하여 연자들에게 시상하기도 했다. 또 강의 중 질의사항을 등록하여 즉석에서 연자의 답변을 받았다.

오스템미팅 하이라이트로 자리잡은 라이브서저리는 이번 행사서도 빛났다. 김기성 원장은 ‘OneGuide를 활용한 임플란트 수술’ 주제로 디지털가이드 임플란트 수술을 성공적으로 진행하였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