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포괄치과연구회(회장 이철민)가 지난달 30일 서울대치과병원 지하1층 제2세미나실서 80여명의 임원과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제2차 학술집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집담회 주제는 ‘고령시대의 치주교정’으로서 이승호 원장(서울가미건치과)과 전윤식 교수(이대임상치의학대학원장)가 특강을 맡았다.

전윤식 교수는 ‘치주질환이 있는 성인 환자의 최신 교정치료 전략’ 강연을 통해 함입, 정출 등 수직적 치아이동에 대한 치주반응을 포함한 치주교정의 일반 원칙을 다뤘다. 특히 40년 임상교정의 증례를 복기하며 고령자에 대한 치주교정을 위한 생역학과 교정재료 개발의 필요성을 주창했다.

또한 이승호 원장은 ‘치주교정: Anti-aging’이라는 연제로 치주질환을 동반한 고령의 교정환자에서 기초치주치료, 판막수술, GTR/GBR, 임플란트 등 치주, 임플란트, 보철치료를 등을 이용한 치료에 대해 강의했다.

<이철민 회장>

이철민 회장은 이 날 인사말에서 “그간 다양한 주제의 여러 학술집담회를 진행해왔다”고 소개하며 “향후 국내외 학술발전 및 교류증진 뿐 아니라 회원가입과 연구회 활성화에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포괄치과연구회(K-IDT)는 ‘환자중심의 협진으로 최상의 치료결과를!’ 이라는 모토로 2015년 발족했으며, 매년 일본포괄치과학회를 정기적으로 방문해 교류를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