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교통사고를 당한 환자분이 턱관절 통증호소로 내원하였습니다. 하악과두 및 턱관절 상태확인을 위해 4컷 파노라마 사진을 촬영하였으며 측두하악장애분석검사도 시행하였습니다.

또한 원장님 진단 하에 경피적 전기신경자극치료 및 재활저출력레이저치료를 시행하였습니다. 하루에 다 청구 가능한가요?

A1. 네. 하루에 모두 청구 가능합니다.
① 보험구분은 ‘자동차보험’으로 하여 청구하면 됩니다(단, 환자분이 보험회사에 사고 접수를 한 뒤 치료비 지불보증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② 교통사고로 인한 턱관절 통증으로 내원하는 환자분들이 계시는데 이 때 시행한 파노라마 촬영은 파노라마 나. 특수(악관절, 악골절 단면)로 산정 가능하며, 측두하악장애분석검사 또한 산정하면 됩니다. 환자분의 증상완화를 위해 시행한 전기신경자극치료는 측두하악관절 전기자극요법으로 재활저출력레이저치료는 측두하악관절 복합자극요법으로 청구하면 됩니다.

 

Q2. 교통사고로 인한 턱관절 통증이 나아지지 않아 원장님께서 스플린트 치료를 시행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래서 인상채득 후 스플린트를 제작하여 장착하였습니다. 이 때 자동차보험으로 청구 가능한가요?

A2. 네. 장치를 장착한 날 청구 가능합니다.
스플린트 치료를 시행한 경우에는 자동차보험항목에서  ‘교합안정장치’로 청구하면 됩니다.

 

-현) 대한치과건강보험협회 공인강사
-현) 서울ONE치과 실장
-삼육보건대학 치위생과 졸업
-삼육보건대학 평생교육원 보건학사 치위생학 전공
-치과보험청구사 1급 자격취득
-치과보험POWER정복 : 치과보험청구사 3급, 2급 예상문제집 공동저자 (2018)
-치과건강보험청구사 3급 해설 및 예상문제 공동저자(2017)
-치과건강보험 필수 50 공동저자 (2016)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