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연령과 적용 가능한 치아가 정해져 있나요?

A1. 네. 연령은 만 12세 까지만 가능하고, 현 시점으로 2006년생 중 생일이 지나지 않았을 경우 산정 가능합니다. 치아는 영구치(전치, 소구치, 구치 모두 가능)에 산정 가능합니다.

Q2. 상병명 적용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A2. 치아우식이 있는 영구치에만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상병명은 치아우식 관련 상병(K02.~)으로 적용해야 합니다.

Q3. 별도 청구 가능한 항목은 무엇이 있나요?

A3. 마취, 치근단방사선 촬영, 충전물 제거(실란트는 제외) 등이 있습니다. 러버댐 장착료와 즉일충전처치, 충전물 연마의 행위는 광중합형 복합레진 충전 비용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별도 청구 불가합니다.

Q4. 치료한 치아의 재치료 시 산정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A4. 아직 명확한 산정기준은 없습니다. 청구한 내용을 토대로 향후 6개월간 추이를 지켜보고 상세한 내용이 정해질 예정입니다.

Q5. 동일치아에 우식이 2면에 존재하여 내원 당일 1면만 치료 완료 후 다음 날 이어서 나머지 1면 치료를 완료하였습니다. 청구를 2회 할 수 있나요?

A5. 우식을 발견한 시점이 동일하고 한 치아에 존재한 상태로 단지 치료를 2회에 나누어서 하였다면, 청구는 충전 면수를 합하여 마지막 날 1회만 청구하여야 합니다. 다만, 광중합형 복합레진 충전을 실시한 치아에 기존 치료 당시 없었던 새로운 우식증을 발견한 경우라면 추가 청구 가능합니다.

Q6. #17 치아 우식으로 인해 광중합형 복합레진 충전치료와 #26 치아 치수염으로 근관치료를 하였는데 #26 치아 근관치료 시 러버댐 장착을 하였습니다. 청구 가능한가요?

A6. 러버댐 장착 시 산정기준은 1악당으로 광중합형 복합레진 충전치료에는 러버댐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26 치아에 시행한 러버댐 장착은 별도로 청구할 수 없습니다.

Q7. 치면열구전색술와 동시에 진행가능한가요?

A7. 우식에 이환되지 않은 교합면은 치면열구전색술 산정 가능하며 교합면 이외의 충치 즉, 협면 혹은 설면 혹은 치간사이의 충치 부위 광중합형 복합레진 충전은 별도 산정가능 합니다.


 

 

- 신성대학 치위생과 졸업
- 치과보험청구사 1급 취득
- 현)대한치과건강보험협회공인강사
- 현)분당 E-호재치과의원 실장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