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RPD(Implant Assisted Removable Partial Denture)는 지대치로 이용할 수 있는 자연치가 부족할 때 임플란트를 이용하여 국소의치를 유지하거나 보완할 목적으로 치료하는 하나의 선택이다.

대한나래출판사의 신간 ‘임플란트 국소의치’는 주로 임플란트 attachment를 이용한 국소의치에 관해 서술하고 있다.

저자는 일본 개원의로서 과학적인 논리에 바탕을 두고 내용을 전개한다. 의치에 익숙하고 다수의 임플란트 식립에 부담을 느끼는 고령자를 위한 IARPD의 장단점도 명확히 짚어주고 있다.

IARPD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IARPD는 임상연구들에게 매력적인 술식임에 분명하다. 그러나 follow up 기간이 짧고, 조사된 증례 수가 적어서 확실한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 또한 그러한 부분에 동의한다. 따라서 과학적 근거가 있는 부분을 더욱 강조하고 과학적 근거가 없는 부분은 기존 근거를 바탕으로 연결고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A+B=C라는 공식에 얽매이지 않는 열린 생각으로 이 책을 천천히 읽다 보면 IARPD와 국소의치의 기본 개념을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나 객관성이 떨어지는 표현은 역자가 주를 달아 보완 설명했다.

국소의치 치료 경험이 많거나 국소의치의 기본 개념이 확실히 정립되어 있는 독자에게는 아주 많은 생각을 하게끔 만족감을 주는 책이다.

기본 지식이 부족하거나 국소의치 치료 경험이 많지 않은 독자라도 기본이 되는 1장과 4장을 먼저 읽고, 다시 처음부터 읽는다면 어려움 없이 IARPD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