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 대한치주과학회(회장 구영)는 연세대치과병원 7층 강당서 제4회 만성비전염성질환(Non-Communicable Diseases, NCD)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100여명이 참여한 이번 컨퍼런스는 치주질환 정책과 교육 중심으로 강연이 짜여졌다.

첫번째 연자인 윤우혁(드림팩토리치과) 원장은 ‘전국 보건소 치주병 홍보사업 사례를 통한 FDI 세계 치주 질환 선언(GPDI) 행동계획 고찰’ 주제로 국가 차원의 치주질환 관리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또한 치주과학회 주최의 ‘잇몸의 날’ 행사를 통해 전국 보건소 치주병 홍보사업의 의미를 되새기면서, 지속적 홍보를 위해 정책 지원과 학회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연단에 오른 민경만(서울메이치과의원) 원장은 변화된 상황을 반영할 수 있도록 치주질환 정책을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민 원장은 ‘예방적•통합적 건강관리를 위한 지역보건의료서비스 사업에서의 치주병 예방 교육’ 강의를 통해 학회 차원의 노력과 국가적 관리가 수반되어야 함을 피력했다.

더불어 개인 치과의원과 보건소 구강보건실이 연계하여 치료와 치주관리 교육을 시행하는, 일차의료 치주질환관리 통합 모형안도 제안했다.

한편 4번째 NCD 컨퍼런스를 주관한 치주과학회는 향후 다양한 방법을 통해 치주질환의 관리와 치료의 중요성에 대해 홍보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