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1개소법 사수모임, 6일 긴급 기자회견 갖고 ‘카톡 내용, 녹취록’ 등 일부 증거자료 공개
치협 압수수색 시도 ‘부당한 선거개입이 목적’ … ‘추악한 마타도어’ 기사도 조작 정황 나와

“철수가 희생돼도 김세영이 만천하에 도둑놈이라는 것을 심어줘야 해, 그게 나중에 박 부회장이 출마할 때 도움이 돼”

1인1개소법 사수모임(대표 김용식)이 지난 6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공개한 치협 최종환 국장과 세미나비즈 김선영 기자의 카톡 내용 중 일부다. 이 자리서 사수모임은 최근 발표한 최종환 국장 입장문과 세미나비즈 기사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이번 기자회견에는 김용식 대표와 장재완, 김욱 위원이 참석했다.

이날 기자회견서 사수모임은 지금까지 드러난 최 국장과 김 기자의 회무농단의 목적이 ‘이 문장 속에 고스란히 녹아 있다’고 정리했다. 치협 사무국에 대한 경찰 압수수색 시도와 유디치과 내통 의혹, 1인 시위 폄훼 논란 등이 모두 회장선거를 의식한 행위였다고 판단한 것이다.

공개내용 브리핑을 맡은 장재완 위원은 “위 내용은 2018년 2월 시점으로, 당시는 법원의 선거무효 판결로 재선거가 결정된 시기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 같은 선거를 의식한 부당한 기사주문은 최근까지도 최종환 국장이 김선영 기자에게 꾸준히 요구해 왔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최 국장은 김선영 기자가 서부지검서 벌금 500만원 약식기소 처분 4일 전인 5월 말까지도 세미나비즈 기사에 관여한 정황이 드러났다.

이날 기자회견서는 치협 압수수색 시도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자료도 공개됐다. 사수모임은 김선영 기자가 제공한 카톡내용과 진술 녹취록, 최종환 국장이 넘겨 준 치협 자료 등을 증거로 제시하였다.

특히 지난해 8월 큰 논란을 불러 일으켰던 ‘추악한 마타도어 후 사과한 A회장’ 기사도 조작한 흔적이 곳곳에서 발견되었다. 김용식 대표는 “전현직 임원들을 비방한 해당기사 역시 최종환 국장이 미투운동이 번지는 시대 상황에 편승하여 사주한 정황이 여럿 포착되었다”고 강조했다.

김선영 기자 또한 고발인들과의 미팅 과정서 ‘최종환 국장의 요구로 관련기사를 작성하게 됐다’는 취지로 진술하였다. 기자회견서 당시 녹취록이 일부 공개되기도 했다.

치협에 대한 압수수색 시도 증거도 다수 밝혀졌다. 이날 사수모임이 공개한 자료 중에는 ‘압수수색 대상’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문건도 공개됐다.

문건에는 압수수색 대상자로 지목된 치협 사무국 직원 10여명의 이름이 올라 있었다. 이 문건은 최종환 국장이 작성하여 김선영 기자를 거쳐 경찰에 넘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과정서 최 국장은 ‘자신이 넘긴 자료에 대한 보안을 철저하게 지켜줄 것’을 부탁하는 모습이 자주 나타났다. 이는 스스로 정당하지 못한 작업이라는 점을 인정하는 증거이기도 하다.

치협 압수수색은 아이러니하게도 유디치과 관계자가 당초 입장을 바꿔 협조하지 않아 실패했다는 정황도 나온다.

또한 최 국장은 유디 관계자를 만나 확보할 구체적인 자료목록을 작성해 주기도 했다. 실제로 사수모임이 밝힌 자료에는 유디를 통해 넘겨받은 문건도 일부 포함되어 있었다.

최종환 국장과 김선영 기자의 대화에는 지난해 4~5월경 경찰에 의한 치협 압수수색이 거의 진행될 것으로 묘사되어 있다.

그러나 치협에 대한 압수수색은 지난해 6월 중순 경 결국 실패로 돌아가고 만다. 이 시기 두 사람이 나눈 대화에는 당시 상황이 적나라하게 드러나 있다.

이 과정서 현직인 김철수 회장을 ‘배임 혐의’로 고발하려는 시도가 확인된다. 여기에는 2017년 치협 회장단선거에 등록했던 모 캠프 관계자가 개입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사수모임은 김선영 기자의 ‘고소취하 조건으로 자료를 넘겼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김욱 위원은 “검찰이 벌금 500만원 약식기소하자, 김선영 기자는 고발인들에게 사과 문자를 보내고 일부 고발인의 치과로 찾아왔다”며 “이 과정서 치협 사무국 최종환 국장이 악의적인 기사의 배후라며 그 근거자료를 제공해 왔다”고 말했다.

또한 사수모임 김용식 대표는 “자료를 넘긴 김선영 기자의 입장을 고려해 카톡 등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하지 않으려 했으나, 최종환 국장과 김선영 기자의 사실왜곡이 지나쳐 일부 자료를 공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번 사건 이후 쏟아내는 김선영 기자의 기사는 현재 진행 중인 형사사건 재판부에 추가자료로 제출할 예정”이라며 “두 사람이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행위를 지속할 경우 추가자료 공개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다만 이날 기자회견서는 전임임원이 수백만원의 금품을 건낸 증거자료는 공개하지 않았다. 사수모임은 ‘김선영 기자가 이미 자신의 기사에서 돈을 받았다고 인정한 만큼, 굳이 증거자료를 공개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