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회계감사보고서 “회관건축 비용 중 3억여원 근거자료 없거나 적격증빙 부족한 지출”
전영찬 집행부 “6천8백만원 사무국장이 추가소명 할 것 … 당시 정상적인 절차 밟아 집행”

경기지부 차기회장 선거전이 이전투구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다. 오는 3월 3일로 예정되어 있는 경기지부 회장선거엔 현 집행부 회장단 3명(정진 회장-김재성 부회장-최양근 부회장)이 대거 출마해 경쟁하면서 연일 치열한 난타전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22일 있었던 3차 정책토론회서는 지켜보는 사람들이 민망할 정도로 낯 뜨거운 비방전이 펼쳐진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사무국 직원의 횡령의혹으로 불거진 갈등은 후보자 간 거의 욕설 수준의 설전이 벌어졌다.

일반회계 횡령의혹을 받고 있는 사무국장의 회계부정은 모든 후보들이 사실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담당직원 또한 공금유용을 인정하고 2억원 가량의 금액을 환원시킨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경기지부 일반회계 부정에 대한 논란은 각 후보자들 사이에선 일단락되어지는 상황이다.

경기지부 회관 전경(사진제공 : 경기지부)

이제 남은 문제는 회관건축 과정의 부정의혹이다. 사실 회관건축 부정의혹은 후보자들이 직접 논란의 중심에 서있지는 않다.
외부회계감사서 일부 부정과 오류가 발견되면서 부정의혹이 촉발됐다. 외부감사보고서와 경기지부 최수호, 이용근 감사의 보고에 따르면 건축비 중 현재까지 6천8백만원이 소명되고 있지 않다고 부정의혹을 제기했다. 여기에 문제가 불거진 뒤 추가로 제출한 소명자료 중 ‘2억4천만원은 적격증빙이 아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소명이 부족하거나 부적격증빙으로 의심받고 있는 금액은 3억원에 달한다.

이에 대해 전영찬 전임회장은 지난 21일 기자회견을 자청하고 이러한 주장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이 자리엔 당시 회관건축위원장을 맡았던 이성원 부회장과 김욱 총무이사, 박창범 재무이사가 동석했다.
전영찬 전임회장은 “아직 소명자료가 부족한 6천8백만원에 대해서는 사무국장이 추가적으로 근거자료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당시 회관건축 과정은 정상적인 절차를 거쳐 한 점 의혹 없이 진행됐다”고 반박했다.

사실 경기지부 회관건축 부정의혹은 과도한 다운계약서 작성서 시작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공사과정서 비용이 늘어나 최종 18억원 공사가 계약서는 6억6천만원(부가세 포함)으로 작성됐다.
처음에는 다운계약서가 세금을 아끼기 위해 작성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전임집행부는 이는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박창범 전 재무이사는 “다운계약서는 당시 공사비가 부족해서 어쩔 수 없이 작성된 것”이라며 “다운계약서로 인해 부가적으로 부가세와 취·등록세 등 세금을 적게 신고할 수 있었지만 절세가 다운계약서 작성 이유는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지방세인 취·등록세는 이후 수원시 장안구청으로부터 3천1백만원을 추징당해 정상적으로 납부됐다. 또한 일부서 주장하는 경기지부 회관의 저평가 논란은 추가적인 취·등록세 납부로 현재 과표상 자산평가는 15억원으로 책정되어 있다. 다만 국세인 부가세는 여전히 탈루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현 집행부서 시공업자를 세금탈루 혐의로 형사고발한 상태다. 이는 실제 공사비와 계약서상 공사비의 차이로 인해 불거진 고발조치로 해석된다. 세금문제는 이제 사법당국의 수사결과를 지켜볼 일이다. 이에 대해 전영찬 집행부는 “이 같은 방식(다운계약서)은 당시 치과계에 만연되어 있던 관행”이라며 “그럼에도 경기지부 회관건축에만 엄격하게 적용하여 비판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하소연했다.

또 다른 문제는 회관건축 자금이 경기지부 공식계좌서 사무국장 개인계좌를 거쳐 집행됐다는 점이다. 외부회계감사 최종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7월 10일 신협계좌(공식계좌)서 사무국장 개인계좌로 이체하여 인출한 2천만원짜리 자기앞수표가 시공업자에게 전달됐다고 주장하였으나 관련 증빙이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보고서에는 “건축계좌서 다른 사람에게 이체된 금액은 건축비 지출액으로 반영하였으나 세금계산서, 거래명세서, 계약서 등 관련지출을 뒷받침할 근거자료가 확인되지 않고 있다”며 불확실성을 제기했다.

이러한 외부감사 보고서 지적에 대해 전임집행부는 “당시엔 사무국장 개인계좌로 이체되어 비용이 지출된 사실을 몰랐다”며 “당시 지출결의서가 첨부되어 결재라인을 거쳐 정상적으로 비용을 지출했다”고 해명했다.

그럼에도 회관건축 부정의혹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정리가 되지 않고 있다. 지난 21일 있었던 조사위원회 회의서 사무국장이 추가적인 증빙자료를 제출했다. 하지만 당시 회의는 위원들 사이에서 논란만 일으키고 최종결론은 내리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전영찬 전임회장은 “현 집행부가 수년이 지난 시점서 회관건축 부정의혹을 거론하는 이유는 선거에 이용하려는 속셈이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만약 이러한 소명에도 부정의혹이 가시지 않는다면 차라리 형사고발로 시시비비를 가리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