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협 ‘하반기엔 반드시 입법 발의’ 천명 … 치협은 실리와 명분 사이서 신중모드 
개원가 인력난 해소방안 지렛대로 활용 가능성 … 간조협은 반발 수위 더욱 높일 듯

대한치과위생사협회(회장 문경숙)가 치과위생사 의료인화 입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문경숙 회장은 지난 12일 종합학술대회 기자간담회서 이례적으로 ‘치과위생사 의료인화’에 대한 의지를 강하게 피력했다.

문경숙 회장은 “현재 치과위생사 의료인 입법은 간호조무사협회서 반대하고 있으나, 치협, 간호사협 등 다른 유관단체서는 반대입장을 표명하고 있지 않다”며 “하반기에는 오제세 의원을 통한 의원입법 발의가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치위협은 대국민 홍보에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섰다. 이미 13개 지부서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한 대국민 홍보를 시작했다. 심지어 경기회는 의정부 폐지수거 노인들의 리어카에 3개월 동안 광고 게재하는 것을 확정했다.

광고비는 손수레를 끌고 다니며 폐지수거에 나서는 노인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이는 직접 광고효과보단 미담 형식으로 대중언론에 보도됨으로 얻게 될 간접광고효과를 염두에 둔 대목이다. 이 역시 치과위생사 의료인화 작업을 위한 치밀한 전략이 숨어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문경숙 회장

치과계 내부에선 ‘치과위생사 구인난’ 해결을 이유로 설득작업에 나선 모양새다. 문경숙 회장은 “아무리 치위생과 정원을 늘려도 개원가의 구인난은 효과적으로 해결되지 않고 있다”며 “이 같은 현실은 졸업생들 중 상당수가 치과 취업을 기피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문 회장은 “동네치과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치과위생사의 의료인화는 반드시 필요한 정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치과위생사의 의료인화를 통해 자긍심을 북돋게 되면 치과 취업 비중을 높일 수 있다는 주장이다.

치과내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치위협의 협조가 필요한 게 사실이다. 치협이 대놓고 치과위생사의 의료인화에 반대입장을 내놓지 못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러나 일선 개원의들의 시각은 조금 다르다.

상당수 치과의사들은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가 동등하게 의료인으로 인정받는 것 자체를 반대한다기보단 ‘의료인 치과위생사’의 급여인상을 경계하는 시선이 많다. 가뜩이나 동네치과들의 경영상황이 악화되는 시점서 과도한 급여인상을 우려하는 목소리는 어찌보면 당연해 보인다.

또한 이번 주부터 단속대상이 된 ‘의료기관 종사자 명찰패용 의무화’도 변수로 작용될 가능성이 크다. 당장 복지부가 단속에 나설 가능성은 적어 보이나 치위협이 업권보장을 명분으로  신고센터 운영 등을 통해 압박에 나설 경우 치과위생사가 없는 치과에선 여러 가지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힘들다. 이로 인해 치협이 공식적으로 찬반입장을 표명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그럼에도 치위협 문경숙 집행부는 치과위생사 의료인화에 회무정책의 모든 것을 올인 하고 있을 만큼 의지가 강하다. 이미 오제세 의원을 통한 입법준비는 어느 정도 마무리된 상태로 알려지고 있다.
문경숙 회장은 “유관단체와 긴밀한 협의는 거치겠지만 하반기에는 반드시 입법발의에 나서겠다”며 “의료기관 명찰패용 문제는 계도기간을 거쳐 국민의 알권리 차원서 진행되는 정책이기에 유보나 반대할 생각이 없다”고 분명한 선을 그었다.

한편 치위협 문경숙 회장의 임기는 내년 2월말 까지다. 따라서 문 회장 입장에선 치위협 숙원사업으로 내세워 왔던 치과위생사 의료인화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사업이다. 또한 시간이 촉박하다보니 하반기에는 더욱 강한 드라이브를 취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특히 7월 초 학술대회가 마무리된 후 치위협의 치과위생사 의료인화 작업은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하반기 치과계는 치과위생사 의료인화를 놓고 한바탕 유관단체 간 수 싸움이 치열하게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