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사 150여명 참가로 보조의자도 부족 … 2017년 시작 이후 수강생 계속 늘어나
김영균 교수 ‘턱관절 주사요법-턱관절강세척술’ … 오희정 원장 ‘실손보험 청구법’ 강연
남진우-김성헌 원장, 안면미용 보톡스 시연 … 5월 26일 ‘제3회 턱관절세미나’ 접수 중

한국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가 주최한 김욱 원장 초청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완전정복을 위한 One-Day 세미나’가 지난 24일 서울대치과병원 지하 1층 승산강의실서 개최됐다.

올해 2번째로 열린 이날 턱관절 One-Day 세미나에는 150여명의 치과의사들이 강의실을 가득 메웠다. 이번 세미나에도 수강생이 몰려, 10여개의 보조의자를 배치했을 정도로 열기가 뜨거웠다.

이번 연수회 참가자들 역시 강의가 거의 끝나가는 오후 6시까지도 도중에 이석하는 수강생이 없을 만큼 강의 집중도가 높았다. 

오전 학술강연은 ‘턱관절장애의 진단과 치료, 보험청구, 교합장치요법, 최신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턱관절 증식치료 및 PDRN 재생 주사요법, 수면무호흡증 구강 내 장치 치료’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메인연자로 나선 김욱 원장은 구강내과 전문의로서 29년간 축적한 자신의 임상노하우를 모두 쏟아냈다. 2017년 시작된 김욱 원장의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는 8년 만에 총 누적수강생 6,300명을 넘어설 만큼, 오랜 기간 인기 세미나로 롱런하고 있다. 

김욱 원장의 강연 모습
김욱 원장의 강연 모습

김욱 원장의 턱관절 연수회 누적수강생 6천명 돌파는 그 자체로 의미가 크다. 특히 봉직의와 젊은 개원의들에게 턱관절 세미나는 개원 전후 필수 코스로 자리를 잡았다는 평가다.

오전 1, 2교시서 연자는 ▲측두하악관절 방사선검사 ▲진단분석검사 ▲자극요법 등 오늘 배워 바로 임상서 진단과 치료, 보험청구가 가능할 수 있도록 자세히 강의했다.

또한 김 원장은 ▲턱관절장애 ▲이갈이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구강 내 장치요법 ▲치료 및 미용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증식치료(Prolotherapy) 등 비급여 진료를 행할 수 있는 내용의 강의들도 포함시켰다.

이어진 오후 3교시 강의는 분당서울대병원 김영균 명예교수가 연자로 나서 특강을 펼쳤다. 최근 분당에 개원한 김 교수는 자가치아 골이식재와 병용한 PDRN 제제인 ‘플라센텍스’ 골재생 촉진효과에 대해 2013년 국내선 처음으로 임상 논문을 발표한 장본인이다.

턱관절세척술에 대해 강의중인 김영균 명예교수
턱관절세척술에 대해 강의중인 김영균 명예교수

이번 특강서 김영균 교수는 ▲이개측두신경차단마취 ▲턱관절 주사요법 ▲턱관절강세척술 등에 대해 강의했다.

4교시는 한국프롤로턱관절연구회 윤현옥 회장과 조용일 총무이사가 강연을 맡아 턱관절 증식치료, 초음파 영상 유도하 주사요법에 대해 강의를 진행했다. 연자들은 강연서 치과의사들에게 다소 생소한 턱관절 초음파 진단 및 영상 유도하 주사요법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도왔다.

2명의 연자들은 강의 후 고농도 포도당과 최신 PDRN 증식제를 사용하여 초음파 영상 유도하 턱관절 및 두경부 주사요법을 직접 시연하였다. 또한 환자 대상으로 Aspiration 기능이 있는 Gun-Type 국산 무통마취기를 사용하여, 초음파 영상 유도하 주사법도 선보였다.

초음파 영상 유도하 턱관절 증식치료 시연중인 윤현옥 원장과 해설중인 조용일 원장
초음파 영상 유도하 턱관절 증식치료 시연중인 윤현옥 원장과 해설중인 조용일 원장

이와 함께 4교시가 끝 후에는 오희정 원장(바른턱치과교정과)이 연자로 나서 턱관절 증식치료 관련 실손보험 청구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었다.

마지막 5교시 강연은 다시 김욱 원장이 강의를 맡아 ▲보험청구 ▲교합장치요법 ▲수면무호흡증 구강내장치 치료 ▲최신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등 개원의들의 관심이 높은 주제로 집중 강의를 펼쳤다.

이어 정규강의가 모두 끝난 후에는 최근 보톡스, 필러, 실리프팅 등 치과미용 세미나 연자로 인기가 높은 남진우 원장과 연구회 임상지도의 김성헌 원장이 나서 수강생 대상으로 턱관절장애, 이갈이, 두통, 근막통증 치료 주사요법을 시연했다. 

주사요법 집단 시연중인 남진우-김성헌 원장
주사요법 집단 시연중인 남진우-김성헌 원장

또한 안면주름과 Gummy Smile, Lip Assymetry, 양측성 교근 및 이하선 비대 개선 등 미용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도 직접 선보였다.

이번 연수회 참가자들에게도 심평원의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 신청을 위한 교육이수증이 발급됐다. 교육이수증 발급 치과에선 물리치료 실시 인증기관 신청을 통해 바로 보험청구에 나설 수 있다.

한편 한국턱관절연구회는 오는 5월 26일 서울대치과병원 지하 1층 승산강의실서 제3회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현재 5월 세미나는 사전등록 접수 중이며, 이번에도 조기마감 가능성이 높아 참가희망자는 등록을 서두르는 게 유리하다.

이외에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세미나 관련 자세한 내용이나 사전등록은 메디칼유나이티드(02-3281-0102, 010-8639-1500 이경화 이사)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